요즈음에는 대형 마트에서 상품을 사거나 어떤 행사에 참여를 하거나 혹은 이벤트에 응모를 할 때 설문을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데이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 중요해진 일상이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설문 조사 도구가 있지만 그중에서 구글 설문지는 다른 종류의 설문지에 비해 굉장히 많이 사용이 됩니다. 그 이유는 다른 오프라인 설문 조사 방식이나 전화 설문에 비해 굉장히 편리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가장 큰 이유는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서 사용하기에 굉장히 편리하고 직관적이며 기능이 매우 많아 사용하는데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설문지의 질문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 설문지가 좋은 이유
구글 설문지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설문 도구 입니다. 그리고 이는 구글의 플랫폼을 활용하기 때문에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즉각적으로 연동이 되기도 합니다. 즉, 설문 조사 응답을 자동으로 저장을 하고 분석해서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스프레드시트에서 제공하는 그래프, 차트 등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통해 응답 결과를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고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에도 최적화가 되어서 링크를 간단하게 공유한다면 쉽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확인하고 설문에 응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은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구글 설문지가 그렇게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것이 아니기에 충분히 많이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 활용 분야
구글 설문지를 가지고 많은 곳에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서비스, 고색 서비스 등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조사해서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고객 만족도 조사에 활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시장 상황을 조사하고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활용을 하는 시장 조사 목적으로도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게를 운영 중이라면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제출 및 서비스 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굉장히 다양한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구글 설문지입니다. 그럼 이어서 질문설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폼 설문지 단답형 질문 설정하는 방법
- 단답형 질문과 장문형 질문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질문의 경우 아래에 "필수"를 클릭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설문을 하는 사람이 필수로 답을 해야 하는 질문인지 선택해서 할 수 있는 질문인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아래 점 세 개(⁝)를 클릭하여 응답확인을 선택하면 질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단답형 질문 설정하기 - 단답형 질문의 경우 조건이 다양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됩니다.
단답형 질문 세부 설정하기 - 내가 질문한 내용을 숫자로 답을 해야하는 경우에 숫자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원하는 수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10이라는 숫자 보다 '크거나 같음'을 선택을 하면 설문자는 10 보다 크거나 같은 수만을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사이값을 설정하면 내가 설정한 값 a와 b사이 값만을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 텍스트의 경우에는 '포함'을 선택하여 내가 원하는 단어가 들어가도록 할 것인지, 혹은 '포함하지 않음'을 선택하여 내가 원하지 않는 단어를 쓰지 않도록 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메일을 받을 때 이메일이 들어가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전화번호를 받을 때 형식을 통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포함해야 하는 텍스트에 하이픈( - )을 추가하고, 오류 메시지에 " 반드시 010-0000-0000 형태로 입력하길 바랍니다."와 같은 메시지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설문조사 응답에서 보이게 됩니다.
단답형 질문 조건 설정하기 - 길이는 설문 응답의 길이를 선택하는 것이고 정규 표현식은 텍스트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구글 설문지 나머지 질문 유형 설정하기
- 객관식 질문의 경우에는 응답에 따라서 다른 섹션으로 이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같은 설문지를 받더라도 선지의 순서를 무작위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는 드롭다운도 마찬가지입니다.
객관식 질문, 드롭 박스 질문 설정하기 - 체크박스의 경우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조건을 선택하여 질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체크 박스 질문 설정하기 - 몇 개를 선택해야 하는지, 최소 몇 개가 되어야 하는지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소 선택, 최대 선택, 정확히 몇 개여야 하는지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체크 박스 질문 세부 설정하기 - 객관식 그리드와 체크 박스 그리드는 조건이 유사합니다. 한 질문에 여러 개의 선형 배율을 넣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모든 질문에 같은 응답을 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객관식 그리드, 체크박스 그리드 설정하기 - 그리고 날짜 질문은 아래 설정을 선택하여 연도와 시간을 표시할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날짜 질문 설정하기
마무리
질문의 유형도 많아 원하는 설문의 유형에 따라서 다양한 질문을 만들 수 있는 것이 구글 폼 설문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설문지를 만들어서 배포를 하고 데이터를 수집을 할 때 너무 자유로운 응답을 받게 되면 원하는 범주 안의 데이터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그러한 일을 방지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잘 얻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조건을 설정한다면 응답하는 설문자도 어떻게 응답을 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잡을 수 있어서 설문 조사를 하는 사람과 설문에 응하는 사람 모두에게 좋은 설문 환경이 될 것입니다. 추가로 알 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